꿀잠을 위해 먹지 말아야하는 야식 & 자기 전 피해야하는 음식
하루를 열심히 보내다 보면 늦은 저녁시간에 출출할 경우가 있지 않으신가요? 지금 먹으면 더부룩할 텐데 싶다가도 정신을 차려보면 어느새 야식을 먹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전 꼭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 자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위의 배너를 통해 < 숙면을 위한 추천 야식 >과 < 숙면을 위한 꿀팁 >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목차
1. 우리가 아는 '자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자기 전 피해야하는 음식"
1. 매운 음식
오늘 하루 힘들었다거나 기분 전환이 필요힐 때 매운 음식이 먹고 싶은 날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위를 자극해 속 쓰림과 위산 역류를 일으켜 꿀잠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알싸한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온을 상승시켜 몸에 열을 일으키며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2. 기름진 음식
치킨, 피자, 족발 등등 우리가 흔히 먹는 야식들은 기름진 음식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할 뿐만 아니라 꿀잠을 위해서도 기름진 음식은 야식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은 소화되는 속도가 매우 느린데 야식으로 먹을 경우,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에 들기 때문에 위의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탄산이 들어간 음료
탄산은 식도와 위와 연결된 판막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판막이 이완되게 되면 음식을 위에 제대로 보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위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편한 숙면을 이루기 어렵다고 합니다.
4. 고카페인 음식
카페인 음료를 먹으면 잠에 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커피나 녹차 같은 음료는 카페인으로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다크초콜릿은 카페인 음식이라는 것을 망각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에는 카페인 말고 테오브로민이라 불리는 신경자극물질이 들어있어 숙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자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
1. 단백질에 고함량 포함된 음식
건강을 위해 자기 전 닭가슴살 하나는 괜찮겠지 하며 고단백 식품을 자기 전 섭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티라민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단백질 성분이 뇌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뇌를 활동이 촉진된다고 합니다.
2. 치즈, 견과류, 와인
정말 의외의 음식의 조합인 치즈와 견과류도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발효주인 와인까지도 같은 이유에서 자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 음식들에는 단백질 성분 중 티라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를 자극할 뿐 아니라 뇌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혈압이 과하게 상승할 경우, 두통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치즈와 견과류, 와인 등의 발효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자기 전 포만감은 필요하고, 살은 찌고 싶지 않으신 분들 자기 전 샐러드 드신 경우 있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 브로콜리, 배추는 자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오랜 시간 소화가 필요한 음식이기도 하고 이 소화를 위해 위장이 끊임없이 움직여야 합니다. 따라서 위장도 편히 쉬게 하고 더부룩함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4.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음식
대표적으로 수박과 같은 수분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오이와 양상추도 수분이 많은 음식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꿀잠을 자다 화장실을 가기 위해 깨길 원치 않는다면 이런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명 건강한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늦은 시간 먹을 경우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는 사실!!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어떻게 음식을 먹는지가 우리의 꿀잠을 결정합니다. 꿀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분이라면 내가 무엇을 먹었는지 꼼꼼히 체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