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투자 시작하기 (1) _ 목표금액 설정 및 점검 사항
배당투자 시작하기 (1)
제 나이 29살, 투자를 시작하기 앞서 배당투자로 얼마만큼의 수익을 바라는지, 배당투자를 시작하기 전 필수 점검 사항과 기본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송민섭 님의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내가 원하는 배당금은?
배당투자를 시작하기 전,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많이 벌면 벌수록 좋겠지만, 배당투자의 가장 큰 목표가 근로소득 외 현금흐름이므로 욕심을 크게 내지 않으려 합니다.
우선, 5년 안으로 배당금으로 50만 원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이 책에 정리된 내용에 의하면 자본이 1억, 배당률이 7% 일 때, 자본이 2억, 배당률이 4% 일 때 50만 원의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제가 가지고 있는 자본이 최소 1억에서 2억 사이는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쉽지 않은 여정이겠지만 도전해 보겠습니다.
2. 배당 투자 시작 전 필수 점검 사항 5가지
1. 매출
기업의 매출은 주가 및 배당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투자한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눈에 띄는 지표입니다.
2. 순이익
순이익은 매출에서 모든 지출을 제외한 값을 말합니다. 순이익이 높을수록 배당금 또한 증가하겠지요. 만약, 순이익이 계속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멈춰있거나 하락한다면 매수타이밍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영업현금흐름
영업현금흐름의 증가는 배당금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배당연수
얼마나 오랫동안 배당금을 지급했는지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배당연수가 클수록 오랫동안 배당금을 지급했으니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신뢰의 지표이기도 합니다.
5. 배당성장률
배당금을 매년 높이는 기업이라면 배당성장률이 증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매출과 순이익이 감소했는데 배당성장률을 증가시킨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3. 배당률과 배당성장률
1. 배당률
배당률은 1주당 배당금 / 매수단가 * 100 = (%)로 계산한다. 다시 말하자면, 매수단가가 작을수록 배당률이 높아진다. 배당률은 내가 매수한 금액에 따라 변동하는 지수이니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평균 배당률과 상, 하단의 단가를 알고 있는 것이 좋다.
2. 배당성장률
배당금이 성장하는 지표를 배당성장률이라고 한다. 이때 2000년, 2008년, 2020년 지표를 꼭 확인해보아야 하는데 각각 IT버블, 리먼브라이더스 사태, 팬데믹이 발생한 년도이다. 이 혼란 속에서도 굳건히 배당성장률이 증가했다면 믿음이 증가하는 기업이다.
<부록> 코카콜라 시킹알파로 파헤치기
배당주를 투자한다면 Dividends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배당성장률 ( Dividend Growth)는 왼쪽과 같이 그래프로 확인할 수도 있고, 년도에 따라 배당성장률을 숫자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배당성장률은 3% - 4%로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배당률은 3%인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상한 선이 2.8% 대, 하한선이 1.4% 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배당금으로 만들고 싶은 금액을 설정하고, 배당 투자 시작 전, 매출, 순이익, 영업현금흐름, 배당연수, 배당성장률을 확인해야 한다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투자의 길은 결코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길이 아님을 더욱 절실히 깨닫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공들여 탑을 쌓는다면 언젠간 월급 외의 수익을 만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들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배당주 매수 타이밍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