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위한 꿀팁 대방출 ( with 꿀잠을 위한 음식)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느낌 제가 요즘 겪고 있는 증상입니다. 워치로 수면패턴을 분석해 보니 깊은 수면을 이루는 시간이 길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 몸은 잠을 통해 휴식을 취하고 피로를 회복하고는 합니다. 그만큼 "꿀잠"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든 시리즈 "숙면을 위한 꿀팁 대방출" 모두 함께 숙면 꿀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내가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 즉, 수면 장애가 있는지도 위의 배너를 통해 테스트해 보세요!
목차
1. 수면패턴분석
꿀잠을 위한 수면패턴분석
내 수면패턴을 분석하는 것, 이것이야 말로 바로 꿀잠을 위한 필수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자도 자도 피곤한 날들이 지속될 때 가장 먼저 한 행동이 스마트워치를 통한 수면패턴 분석이었습니다. 스마트 기계가 발달하지 않았을 때는 수면뇌파를 통해 수면분석을 진행하였지만 요새 워치를 통해서도 수면패턴 분석이 가능하니 한 번쯤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의 사진은 제가 개운하다고 느낀 날의 수면패턴입니다. 우리는 잠을 잘 때 깊은 잠과 얕은 잠을 번갈아 자고는 합니다. 즉,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반복됩니다. 수면 패턴을 통해 알아본 꿀잠의 가장 중요한 점은 '얼마나 잠을 자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깊은 잠을 잤는지'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수면패턴을 분석하다 보면 개운하게 일어난 날의 특징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너무 이른 시간 잠에 들 경우, 한 번씩 꼭 깨어나 수면의 질을 방해하고는 합니다. 이런 식으로 수면패턴을 분석해 본다면 나만의 숙면 꿀팁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꿀잠을 위한 노하우 3가지
꿀잠을 자기 위해서는 하루 생활 패턴을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상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사소한 듯싶지만 꿀잠을 위한 핵심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낮시간에 충분히 광합성하기
햇빛을 받으면 우리 몸에서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전에 30분 이상 햇볕을 받으면 잠이 들 시간이면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내에서 하루를 보내기 때문에 충분한 광합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심시간이라도 가벼운 산책을 통해 햇볕을 쬐는 것은 어떨까요?
2. 규칙적인 운동
개인적인 느낌일지 모르지만 저는 하루를 열심히? 살 때 꿀잠을 자는 느낌입니다. 왠지 모르게 하루 에너지가 다 소멸되어야 꿀잠에 드는 것이죠. 이와 마찬가지로 규칙적인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취침 직전의 과한 운동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취침 5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3. 족욕 또는 반신욕
족욕 또는 반신욕을 하면 우리 몸에 힘이 축 빠지는 느낌이 들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 속에도 과학이 들어있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족욕과 반신욕을 하고 난 뒤 우리 몸은 체온이 상승됩니다. 상승된 체온을 내리기 위해서 우리 몸은 과학적으로 몸을 이완된 상태로 만들고는 합니다. 족욕과 반신욕은 긴장을 이완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꿀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음식을 지혜롭게 섭취한다면 꿀잠에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우유도 왜 꿀잠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 꿀잠에 도움이 되는 의외의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우유
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은 꿀잠을 위한 꿀팁이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알고 보니 우리 몸을 편안하게 안정시켜 주고 행복감을 주는 "세로토닌"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우유 말고도 바나나, 땅콩, 치즈 등에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천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트립토판의 생성을 위해서 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 어떠신가요?
2. 김
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니 정말 의외의 음식입니다. 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데 미네랄 중 특히, 칼슘은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김 말고도 미역, 해조류에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김을 잠자기 전 섭취하라고 하는 이유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차
차는 우리 몸을 이완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하지만, 차 중에서도 각성을 일으키는 차도 있으니 우리 몸을 릴랙스 하게 도와주는 차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차로는 캐모마일이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카페인 성분이 없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꼭, 차를 우려 마시지 않아도 침대 주변에 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꿀잠을 위한 스트레칭
잠들기 전 잠깐의 스트레칭이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숙면과 관련된 부교감신경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숙면을 위한 스트레칭 자세에 대해 아래 배너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