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제철 봄나물 "두릅" (효능 / 손질 및 보관법 / 레시피)
잠깐의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정말 봄이 성큼 다가오는 기분입니다. 앞의 글에서 대표적인 봄나물 5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 "5월 제철음식-두릅"을 빠뜨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릅의 효과와 손질법,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의 글 "대표적인 봄나물 5가지"와 "두릅 요리 레시피 "는 위의 배너를 확인해 보세요!
목차
1. 두릅
두릅
두릅은 대표적인 봄나물 중의 하나로 봄나물 중에서도 왕으로 꼽힙니다. 왜냐하면 두릅 수확은 정성이 가득 들어가는 수확이 어려운 나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두릅은 영양소가 풍부한 귀한 나물이기도 하고 4~5월에만 먹을 수 있는 봄나물입니다.
두릅의 효능
1. 혈관질환
두릅 안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므로 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함으로써 혈액을 맑게 도와줍니다.
2. 혈압 조절
두릅은 칼륨 성분을 가지고 있어 두릅을 섭취할 경우 체내 나트륨이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도와줍니다. 나트륨이 빠져나감으로써 혈압이 상승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피로 해소
두릅은 약간 쌉쌀한 맛을 냅니다. 이 쌉쌀한 맛은 사포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사포닌은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춘곤증 감소
두릅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많은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따뜻한 봄 잠이 몰려오는 춘곤증을 덜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5. 체중 감량
두릅은 100g당 21kcal로 낮은 칼로리의 음식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다량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6. 항암효과
사포닌은 피로해소의 효과를 주기도 하지만 암의 생성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향상해 항암의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두릅 섭취 시 주의사항
두릅은 독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따라서 약한 새순일 때 두릅만 섭취해야 합니다. 두릅을 섭취할 때는 독성제거를 위해 살짝 데쳐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릅은 찬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이라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릅 보관법
두릅은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이틀 정도는 그늘진 곳에 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두릅에 약간의 물기를 뿌린 다음 키친타월에 돌돌 말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장기간 보관 시에는 한 번 데친 후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 손질법
두릅을 감싸는 나무껍질 같은 부분은 잘라내고, 한 번 더 둥글게 깎으므로서 두릅의 억센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은 가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억센 가시일 경우, 세심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릅 맛있게 먹는 레시피
두릅은 가볍게 데쳐 초고추장을 찍어먹거나 장아찌로 담가 오랫동안 두릅을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두릅의 쌉쌀한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고기에 말아먹기도 합니다. 자세한 레시피를 하나하나 정리해 놨으니 아래 <두릅 맛있게 먹는 레시피>를 통해 확인하세요.